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수소 전기차 현대 넥쏘 NEXO 1년 운행하면서 좋은점 나쁜점 정리

by cultureeasy 2023. 5. 8.
반응형
  • 수소차 장점
  • 수소차 단점
  • 총평
  • 2세대가 나온다면?


넥쏘는 현대자동차가 생산하는 수소 전기차입니다.

원래 제 차는 쏘렌토하이브리드인데, 직장과 집의 거리가 55km라서 그 당시 막 기름값이 오르던때라 누나의 차 넥쏘와 차를 교환해서 탔습니다. 

연료비도 그당시 1kg당 8,000원이였고, 넥쏘 수소차같은경우는 충전소에서 수소가 없거나 기계에 문제없을시 거의 대부분 연료게이지 90%까지 채워주면 결제 금액 4만원전후로 나왔습니다. 

 

쏘렌토하이브리드 같은 경우 가득 채웠을경우 계기판상 1,000km 운행 가능이라고 뜨지만 100km당 1만원정도의 연료비가 나왔고, 저의 경우 왕복 110km 거리라서 피곤해서 퇴근하기 힘들거나 날씨가 안좋거나 했을경우 차에서 차박을 할려고도 했기에 시동켜고 자도 엔진의 개입이 없이 잘수 있는 전기차가 필요했고, 교환해서 탈수 있는 차가 누나의 수소차라서 바꿔타게 되었습니다.

수소차의 장점

 

연비

 

수소차 연료 넣을때는 거의 대부분 100km전후에서 충전을 했고 약 4만원정도 충전을 하면 계기판상 600키로 전후로운행 할수 있다고 나왔다. 하지만 실제 충저나고 30 km 에서 40km 달리고 나야 그때부터 키로수 가 줄어들었다. 그리고 55km 거리를 거의 대분 1시간 전후로 달렸다. 신호 있는 국도로 출퇴근을 했고, 천천히 달리지 않고 거의 스트레스 없이 달리는 수준의 운행이였고, 실제 달린거 보면 대부분 600키로 정도 탔다. 100km 더 달릴수 있다고 나오지만 충전은 꼭 100km전후로 했기에 600 + 100 이면 700 이상도 달릴수 있다.

 

차박 

 

출퇴근 거리가 멀어서 몸이 피곤할때는 차에서 시동 키고 여름엔 에어컨, 겨울에는 히터를 켜놓고 잤다. 엔진이 개입이 안되기에 소음없이 잤다. 몸에 열이 많아서 그런지 대부분 전기차 계열은 히터켜도 춥다고하는데 나는 엄청 더웠다 그래서 한 겨울에 22도 맞추고 자고 여름에는 24도 맞추고 잤다. 

 

수소차의 단점

 

연비

 

장점에 연비가 있는데, 날씨가 추워지면 수소차도 일반전기차 처럼 연비가 떨어진다. 3월부터 11월까지는 그래도 1kg당 130km의 연비로 운행을 했는데, 추울때는 1kg당 100km넘기기가 힘들었다. 진짜 발컨 열심히 해야지 100찍고 거의 90초에 뭐물렀다. 

4만원을 넣으면 예전엔 100km남기고 600km를 탔는데, 추울때는 400km정도 탔다. 그래도 연료값이 점점더 싸지고 있으니깐 괜찮았는데.. 국제적으로 다 올라, 8,000원 하던 금액이 9,000원이 되었다. 어느곳은 1만원대까지 올라간것도 보았다. 

 

*원래 정부 정책으로는 최종 3,000원대로 점점 내린다고했었다. 그러면 진짜 진짜 싼 요금인데, 지금은 디젤차 운행하는 요금정도의 운행요금이 나온다.

 

충전소

 

충전소는 많이 생겨서, 나에게는 단점이 아니였는데, 기계들도 좋아져서 거의 5분안에 충전이 완료되어서 좋았다. 하지만 타이밍이 안맞으면 몰리거나 하면 줄서서 기다려야할경우 차량한대에 5분씩이고, 간혹 기계의 압이 충분치 않으면 그거 충전 기다리는 시간까지 기다려야하는 불상사도 있어 나는 최대 기다려본게 30분정도 기다려본적도 있다. 직장이랑, 사는곳 5키로내에 충전소가 3개 겹쳐있어서 위에 경우아니면 거의 대부분 스트레스 없이 5분내에 끝났지만, 1년간 타면서 어이 없던 것중 하나인 화물 연대 파업했을때, 수소배달이 안되어 충전소 막히는 경우도 있었다. 직장을 출근해야하는데 조금도 아니고 아예 충전을 못하니 진짜 그땐 너무 당황스러웠다. 

 

차박

 

차박좋다! 하지만, 수소전기차는 친환경차다 수소연료로 산소를 정화시키면서 타기에 돌아다니는 공기청정기 느낌이여서 운행하면서 환경에 도움되는 느낌이였는데, 그 과정에서 물이 만들어진다. 그 물을 배출해주는 강제적인 기능이 들어있다. 여름에는 괜찮은데, 추울때는 물이얼면 안되기에 자주 배출되는데 그 소리가 은근히 크다. 나는 사람이 없곳에서 차박을 해서 피해를 주지 않았지만, 사람들 많은곳에서 차박을 하면 옆에서 깜짝깜짝 놀랄 수 있다. 

 

 

총평

넥쏘는 현대에서 수소차를 밀었던 차였고, 손해보면서 판다는 말이 나왔었다.

옵션도 고를 필요없이 트림 2개중에 고르면 되었고, 기본 트림도 있을건 다 있었다. 하지만 그 뒤로 수소차 2세대 버전이 나오지 않고 있고 일반 전기차를 주력으로 나오고있는데, 넥쏘는 타다보면 정말 좋은 차라고 생각했고, 주변 친구들이나 수소차 신기해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차라고 추천을 많이 했다. 보조금도 많이 나와 7,000만원 넘는차를 3천중후반에 최신의 기능을 넣어준 차를 탈수 있어서 친환경차 생각하는 사람중에 타볼만한 차 같다. 

 

 

2세대가 나온다면?

 

 

다음 2세대가 나온다면 전기차V2L 기능을 넣어주면 좋을것 같다.

요새 현대 기아차에서 나오는 저 기능을 넣어주면 완벽할것같고, 물 빼는 소리도 다르게, 조용히 뺄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면 차박에 완벽할 것 같다. 실내공간은 타본 지인들이 모두 우주선같다고 멋있다고 했다. 그러니 최신의 기능을 갖는 차라는 느낌 받을수 있게 없애지 말고 이어 가졌으면 좋겠다.

실내인테리어

 

반응형

댓글